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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금보험공사, 新기술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강화
소관부서 IT전략운영부 등록일 2022/06/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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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예보 보도자료] 예금보험공사, 新기술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강화

1. 제목 : 예금보험공사, 新기술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강화

- AI챗봇 「예솜24」및 VR 공매정보 서비스

2. 내용 :

□ 예금보험공사(사장 김태현)는 AI챗봇 ‘예솜24*’를 활용해 민원인이 쉽고 빠르게 궁금한 사항을 찾아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24시간 대국민 서비스를 6월 9일부터 시작한다.

*AI챗봇시스템의 명칭으로 예솜이(예금보험공사 공식 캐릭터)가 24시간 문의사항에 응답해준다는 의미

ㅇ 아울러 지난 6월 3일 온라인에서 공매물건의 내ㆍ외부 현장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‘VR 공매정보 서비스’도 개시했다.

□ AI챗봇 ‘예솜24’는 ➀착오송금 반환지원 신청, ➁예금보험금 신청, ➂미수령금* 통합신청, ➃예금자보호제도 안내, ➄채무조정, ➅은닉재산신고 등 평소 민원 상담이 많은 6개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.

*예금보험금, 파산배당금, 개산지급금 정산금 등 부실화된 금융회사의 예금자 등이 찾아가지 아니한 금액(출처 :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)

ㅇ 특히, 착오송금 반환지원 신청 등을 위한 신청서 양식 및 작성 샘플 다운로드, 신청 페이지 바로 가기 등을 One-stop으로 지원하여 민원인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.

ㅇ AI챗봇 ‘예솜24’는 예보 홈페이지(www.kdic.or.kr), 착오송금 반환지원 정보시스템(kmrs.kdic.or.kr), 미수령금 통합신청시스템(dinf.kdic.or.kr)에서 만나볼 수 있다.

□ 한편, ‘VR 공매정보 서비스’는 공매물건을 VR기법으로 촬영하여 매각물건의 입지·교통여건 등 정보를 제공한다.

ㅇ VR 영상으로 현장답사가 어려운 투자자에게 시ㆍ공간 제약 없이 생생한 정보가 전달될 것으로 기대된다.

ㅇ VR 영상은 예보 공매정보(www.kdic.or.kr/k-assets) 내 ‘가상체험관’ 배너,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
□ 예금보험공사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’23년 하반기까지 진행되는 ‘차세대 IT시스템 구축 사업’을 통해 인프라 및 전사 업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, 콜센터 구축 등 국민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.

3. 문의 : IT전략운영부 윤성원 팀장(02-758-0784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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